회사에서 외주에 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자잘한 수정 사항이 있어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간단히 하려고 보니 파일 접근 권한 부족, 어쩔 수 없이 AWS lightsail ftp 연결 방법 해야 하는 일이 생겼다.
단순히 AWS에 세팅해 놨다는 이야기만 듣고 들어가 보니 사이트는 lightsail 로 되어 있었는데 Amazon Lightsail은 서버 호스팅 서비스(가상 프라이빗 서버인 VPS)라고 한다. 그래서 웹 사이트를 라이트세일로 구축했구나….
헙… 주소 링크가 왤케 길지.. 덜덜…
일단 AWS에 접속해서 로그인까지 진행하면
콘솔 홈에서 [Lightsail]을 눌러서 들어가 준다.
라이트세일 접속 시 보이는 버튼에 로고 옆 파란 제목 (이미지상 녹색 네모 영역)을 꾹 눌러서 들어가 준다.
주황색 부분은 호스트 주소인데 안에서 다시 나오니 넘어가도 됨
스크롤을 조금 내려보면 [Use your own SSH client]라고 있는 부분이 보인다.
이곳에서 정보를 얻을 예정인데
먼저 보라색 네모 영역인 [Download default key]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다운받는다.
해당 파일은 .pem 파일로 파일 질라 FTP 세팅 시 필요한 키기에 어디 안 지우는 폴더에 넣어둔다.
주황색 네모 영역은 0.00.00.00 3개의 점으로 구분된 숫자 값이 있는데 이게 FTP 호스트에 들어갈 값이기에 기억해 놓는다.
파일질라 사이트 : https://www.filezilla.kr/
[새 사이트] 눌러서 하나 새로 만들어 주기
먼저 프로토콜은 [SFTP]로 바꿔주고
아까 주황색 네모 값인 호스트 값을 FTP에 [호스트] 칸에 0.00.00.00 넣어주고~
로그인 유형은 [키 파일]로 변경하고
사용자는 아까 AWS에서 주황색 네모 밑에 [USER NAME] 이라고 씌인 값을 가져오면 된다.
내 경우엔 “bitnami”였는데 혹시 다른 경우엔
이 값들을 참고해서 넣어주기
마지막으로 키 파일 [찾아보기]을 눌러서 아까 다운받은 파일을 넣어준다.
참고로 확장자가 기본 설정과 다르니 모든 파일로 해서 찾아 넣어주기~
등록 후 만약 팝업 창이 뜨면 [확인] 눌러주기
내 경우엔 비트나미로 되어 있기에 제일 상위 폴더에서 bitnami로 들어가면 워드프레스 폴더가 존재했다.
파일 수정하면 약 30초 딜레이? 후에 반영되는 것을 확인했음!
다른 AWS 글 : https://pixiclue.com/tag/aws/